Home > 피부비만 > 피부상식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피부의 기초지식
   피부
  신체의 표면을 덮고 있어 방어막이라고 할 수 있는 피부는 다음과 같은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신체의 내부조직을 지켜줍니다.
2. 온도와 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땀을 분비하거나, 체내의 열을 발산해 체온을 조절해 줍니다.
4. 피지분비로 건조를 막아줍니다.
5. 피부색이나 피부상태에 따라 체내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피부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표면에서부터 순서대로 표피, 진피, 피하조직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피지선이나 한선, 체모와 손톱 등의 부속기관이 있습니다.
 
   표피
  몸의 가장 바깥쪽을 덮고 있으며, 외부로부터의 이물질의 침입을 막아주거나, 체내의 수분증발을 막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표피의 단면구조를 보면, 표면에서부터 각질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이라는 4개의 층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저층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표피세포는 피부표면 을 향해 밀려 올라가고, 거기에 있는 상하좌우의 세 포와 단단하게 결합합니다. 이곳이 유극층 입니다. 표피세포가 과립층까지 밀려 올라가면 결합이 느슨해지며, 각질층에 도달한 표피 세포는 때가 되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 과정은 28일 동안 이루어집니다. 즉, 사람의 표피 는 약 1개월에 걸쳐 새롭게 생겨나고, 바뀌게 되어 촉촉하고 건강함을 지키는 것입니다.

표피의 중요한 역할 중 한가지로 수분유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각질세포 속에 함유되어 있는 NMF(천연보습인자)의 기능에 의한 것으로, 촉촉한 피부의 각질층은15~20%의 수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분유지기능이 저하되고, 표면에서 수분 이 증발되면 피부의 거칠음이나 잔주름이 눈에 띄게 됩니다. 한편 NMF의 기능이 저하되면, 아무리 체내외에서 수분을 공급해 주어도 피부는 점점 건조해지게 됩니다.
 
   진피
  표피 아래에 있는 진피는 탄력성을 결정짓는 층으로, 두께는 평균적으로 2mm전후입니다. 탄력있는 피부는 진피에 함유된 교원섬유인 콜라겐과 탄력섬유인 엘라스틴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때 이루어 집니다. 그러나, 자외선 등에 의해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이 손상되면, 피부의 노화가 진행되게 됩니다.
 
   피하조직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세포층으로, 외 부의 자극을 완화시켜 줍니다. 여성의 곡선 미도 피하지방의 발달에 의한 것입니다. 그러나 나이와 함께 피하지방을 지지하고 있는 조직의 탄력성이 없어지게 되면, 피부처집의 원인이 됩니다.
 
   부속기관(피지선, 한선, 체모등)
  피지선의 역할은 피지를 합성하고, 분비하는 것입니다. 모공을 지나 분비된 피지는 피부 표면에 퍼져 피부에 천연 피지막을 만들어 줍니다. 한편, 덥거나 긴장하면 땀이 나오는데, 이것은 체내의 열을 발산하기 위한 정상적인 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구조
 
 
노화와 피부
  사람의 신체는 나이를 먹으면서 변화하고, 전신의 기능이 약해지는데 이 과정은 누구나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은 피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피부는 체내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신체의 상태를 바로 나타내줍니다. 단, 피부의 노화는 신체내부의 변화와 함께 외부 요인의 영향도 쉽게 받습니다. 피부노화의 현상과 그 원인을 찾아보고 적절한 스킨케어 방법을 알아봅시다.
 
   피부의 노화가 진정한 노화
 
노화에 의해 피부에는 어떤 변화가 생깁니까?
사람의 신체 기능의 발달은 약 25세를 전후로 마치게 됩니다. 등산의예를 들어보면, 25세가 정점이고 그 이후는 노화를 행한 하향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면 구체적으로 피부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나게 될까요? 우선 피부에 탄력이 떨어집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피부색이 칙칙해지는 것은 확실히 노화의 길을 걷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노화가 진행 되면,주름이나 처짐의 징후들도 나타나게 됩니다.

같은 나이라고 해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젊은 피부는 충분한 수분과 함께 윤기 있는 피부 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화는 타고난 피부의 성질과도 관계가 있지만 일상적인 스킨 케어를 꾸준히 해주면 피부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크게 나누어보면 외부환경 요인과 내부환경요인이 있습니다. 피부에 큰 영향을 주는 외부환경 요인으로는 자외선과 건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햇빛에 포함되어 있는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되면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생성의 원인이 되고 피부색이 칙칙해지게 됩니다. 또, 계절의 변화와 냉난방에 의해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게 됩니다.

이밖에 겨울철 신진대사 기능 저하, 에어컨에 의한 저항력 약화, 스킨케어 부족, 잘못된 스킨케어 등도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내부환경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등에 의한 피지분비작용, 피지 막 형성에 작용하여 내장질환이나 호르몬분비 이상이라는 체내의 트러블이 피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 외에 과로,수면부족, 과식, 과음, 흡연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이 더해지면 피부의 노화는 더욱 가속화됩니다. 중요한 것은 노화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예방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피부의 노화를 느끼는 즉시 적절한 스킨 케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피부와 노화한 피부 비교
 
건강한 피부
윤기가있다.
탄력이 있다.
촉촉하다.
혈행이 좋다.
피부가
부드럽다.
매끄럽다.
노화된 피부
윤기가 없다.
탄력이 없다.
촉촉하지않다.
혈행이 나쁘다.
피부가
부드럽지 않다.
매끄럽지않다.


 
색소의 침착과 칙칙함
 
색소침착은 왜 생깁니까?
색소침착의 중요한 원인은 자외선입니다.신진대사가 활발한 젊은 피부는 자외선을 쬐어도 28일을 주기로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나 신진대사가 약해지면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게 되어 기미가 생기게 됩니다. 이밖에도 색소침착은 스트레스나 호르몬의 이상 내장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색소침착의 메커니즘은?
사람의 피부색을 결정짓는 멜라닌이라는 색소는 표피의 기저세포에 있는 멜라노사이트라는 세포에서 만들어집니다. 멜라노사이트는 자외선을 쬐면 활발하게 멜라닌을 생성하고 생성된 멜라닌은 서서히 피부표면으로 밀려 올라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피부에서는 멜라닌이 분해되는데 노화 등에 의해 신진대사가 약해지면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남게 됩니다. 이것이 색소침착의 메커니즘입니다.
 
칙칙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칙칙함은 피부가 투명감을 잃어 혈색이 나빠진 상태입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를 들을 수 있는데, 색소침착과 마찬가지로 자외선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또,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이 계속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혈색도 나빠지게 됩니다. 이밖에 흡연, 불충분한 세안 등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칙칙함의 메커니즘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색이 칙칙해지는 과정은 색소침착에서와 같습니다. 이 외에 모세혈관내 세포가 노화되어 혈행이 나빠지거나 신진대사 능력의 저하, 손실부족으로 각질 세포가 두터워지는 것도 칙칙함의 원인 중 하나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색은 나이와 함께 변화합니다. 나이를 먹음에 따라 칙칙한 피부색으로 변화하는데 큰 변화가 나타나는 것은20대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적절한 스킨케어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피의 멜라닌 대사
 
 
   피부와 자외선의 관계
 
이미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