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센터 > 복강경클리닉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복강경 수술의 장점
 
복부절개 수술법에 비해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후 통증이 적습니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회복이 빠릅니다.
혈종,감염 등의 합병증이 거의 없습니다.
입원 기간이 짧아 일상 복귀가 빠릅니다.
불임에 대한 복강경 치료시, 수술후 임신시도를 앞 당길수 있습니다.
유착이 거의 없어 불임 치료후 임신률이 높아 집니다.
확실한 진단이 가능 합니다.
 
복강경 수술 방법
 
1. 전신마취를 시행 합니다.
2. 복부에 베레스니들을 삽입하여 복강내 CO2 가스를 주입 합니다.
3. 배꼽부위를 10mm 절개후 카메라를 삽입합니다.
4. 수술기구 삽입을 위해 트로카를 복부양쪽에 삽입하여 수술을 시행 합니다.
5. 수술시 모니터링 된 화면은 비디오로 저장 됩니다.
6. 수술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시술법이 시행 됩니다.
 
복강경 수술의 적용 범위
  자궁내막증의 진단 및 치료, 자궁선근증의 치료, 난관의 질환, 골반염, 난관폐쇄 및 복원
자궁근종 제거술, 난소낭종, 자궁외 임신, 불임의 진단 및 치료, 기타 복강내 발현되는 질환의 최소 칩습적 이면서도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 합니다.
 
복강경 수술장비 의 실시 다이어그램
 
 
복강경관련동영상
 
자궁 내막증 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생리 혈을 만들어 내는 자궁내막이 난관을 타고 자궁 밖으로 나가 복강내 또는 다른 조직에 이식되어 자라게 되는 것을 자궁 내막증이라고 합니다. 난관 이나 난소, 골반 벽등에 자리잡고 생리 때 통증을 유발시키며, 심한 유착을 만들고 자궁내막종이라는 피 혹을 만들어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많이 자궁내막증이 발생 하는 곳은 복강내 자궁의 뒤쪽이지만, 폐로 이식되어 생리 때 각혈을 하게 되거나, 비강 속에 이식되어 코피를 흘리게 하기도 합니다. 특히 불임여성인 경우는 가임여성 중 일반적인 발생빈도인 8-10 %에 비해 30 % 정도로 높습니다. 임상적으로는 심한 월경통을 유발하여 생활에 지장을 주며, 난소 및 난관의 유착으로 인해 불임의 중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 내막증 의 진단 과 특징
  골반내 유착이 심하더라도 통증이나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어 피혹이 생기기전에는 초음파진단으로의 확진이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의 활성도를 보는 피검사를 하기도 하지만 진단률은 80% 입니다.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은 복강경 을 이용하여 골반내 병변을 직접확인 하는것 입니다. 복강경은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므로 자궁 내막증 이 의심 될때는 시행 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왜 생기나?
  자궁내막증은 일찍이 1860년대에 오스트리아의 병리학자 로키탄스키에 의해 처음 서술 되었으나 아직도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은 질병 입니다. 여러가지의 원인 학설 중에도 월경혈의 역류로 인한 내막조직의 이식이 가장 무게를 얻고 있습니다, 역류하는 월경혈속에 자궁내막세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복강내에 이 세포가 착상 및 성장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자궁 내막증의 증상
  자궁 내막증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또 많은 환자에서는 증상이 없기도 하는데 20세 이하의 만성적인 골반통 또는 월경통이 있으면서 치료에 반응이 미약한 환자의 45-60 %의 환자가 내막증 환자 입니다. 최근 불임을 호소 하거나, 월경통, 성교통, 요통 등의 통증으로 내원하는 환자의 대부분은 자궁내막세포 의 다른 장기로의 착상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배뇨곤란, 배뇨통, 잦은뇨감, 등을 나타나고, 정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호소 합니다.
 
자궁 내막증 의 치료
  유착이 의심 되거나 자궁 내막종이 있는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수술적 방법으로 병변을 제거 하는 것 가장 좋습니다. 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정상으로 복원시키면서 가장 많은 부위의 자궁 내막조직을 절제하거나,소작하여 재발시기를 늦추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불임치료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경우 자궁 내막증의 정도와 관계가 있는데 중증도 자궁내막증인 경우 에는 60 % , 중증 질환의 경우 35 % 에서 향후 임신을 기대 할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경우 의 치료는 1-2기 때는 수술적 치료로 먼저 임신을 유도 하고, 3기이상인 경우는 약물 치료를 병행 합니다. 수술 후 1년 이내에 임신율이 가장 증가 하므로 단순 약물치료 보다는 수술적 방법이 불임을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수술 전후로 자궁내막증을 소멸 시키는 주사를 사용 하기도 하는데, 한달에 한번씩 6회 정도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사로 100% 자궁내막증을 없애는 것은 대개 불가능 합니다. 주사의 목적은 세포수준의 작은 자궁 내막증을 소멸 시키기 위함 입니다. 주사를 맞는 동안은 재발하지 않고 있다가 주사를 중지하면 다시 재발하는 가능성이 있어 완치 보다는 보조적인 요법으로 사용 된다 할 것 입니다.
 
 
자궁내막증 1기 환자의 복강경  
 
  자궁내막증 2기 환자의 복강경 사진   자궁내막증 2-3기 환자의 복강경 사진
 
  자궁내막증 4기 환자의 복강경 사진   중증자궁내막증 환자의 복강경 사진
 
 
이미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