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센터 > 검진클리닉 > 성인예방접종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성인 여성 예방접종 흑사병 (=페스트)
 

흑사병은 페스트균(Yersinia pestis)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전염병이다. 박테리아의 일종인 페스트균이 흑사병의 원인이다. 페스트균에 감염된 쥐에 기생하는 벼룩이 쥐의 피를 빨아먹는 동안 페스트균에 감염되고, 이 벼룩에 사람이 물리면 페스트균에 감염된다.

갑작스런 발열 및 전신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크게 세 가지의 증상이 있다.

 
   가래톳 흑사병
 

일반적으로 2~6일의 잠복기 이후, 오한, 38도 이상의 발열,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패혈증성 흑사병
 

20% 정도의 환자에서는 일차성 패혈증이 발생하는데, 그 증상이 일반적인 패혈증의 증상(구역, 구토, 복통, 설사 등)과 같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폐렴성 흑사병
 

폐렴성 흑사병은 흑사병의 주요 형태 중 가장 생명에 위독하며, 약 5% 정도의 환자에서 발생한다. 잠복기는 대개 3~5일이고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오한, 발열, 두통, 전신 무력감의 증상을 동반한다. 빠른 호흡, 호흡 곤란, 기침, 가래, 흉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고 질병 이틀째부터는 객혈 증상, 호흡 부전, 심혈관계 부전, 허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 사망률이 높아지므로 의심을 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유행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온 경우에 흑사병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한다. 흑사병으로 의심되는 경우 혈액이나 림프액, 가래 등을 받아서 페스트균 배양 검사를 시행한다.

 
말라리아
 

말라리아를 일으키는 말라리아 원충은 얼룩날개 모기류(Anopheles species)에 속하는 암컷 모기에 의해서 전파되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중국 얼룩날개 모기(Anopheles sinensis) 암컷이 말라리아 원충을 전파시킨다.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게 물린 후 인체에서 감염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는 2주~수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오한, 발열, 발한의 전형적인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데 원인 병원체의 종류에 따라 증상 및 특징이 다르다.
발병 후 감염의 전형적인 증상이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한두 시간 동안 오한, 두통, 구역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오한기가 먼저 나타나고, 피부가 따뜻하고 건조해지고 빈맥, 빈호흡 등을 보이는 발열기가 3∼6시간 이상 지속된 후 땀을 흘리는 발한기로 이어진다. 발열 이외에도 환자는 빈혈, 두통, 혈소판 감소, 비장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등의 증세를 보인다. 빈혈은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발생하고, 파괴된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이 비장에 침착 되면서 비장이 커지며, 혈소판 감소증은 항혈소판 항체가 형성되어 생긴다. 열대열 원충에 감염되었을 때에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저혈압, 뇌성 혼수, 간질성 폐렴, 심근 부종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는 사구체신염이나 신증후군, 급성 세뇨관 괴사증, 흑수열 등이 있다

 
스페인 독감
  당시에는 바이러스를 분리·보존하는 기술이 없어 그동안 스페인독감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2005년 미국의 한 연구팀이 알래스카에 묻혀 있던 한 여성의 폐 조직에서 스페인독감 바이러스를 분리해 재생하는 데 성공하였다. 재생 결과 이 바이러스는 2000년대 초부터 아시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번지는 조류독감(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5N1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스페인독감은 사람의 간에 전이될 수 있는 조류독감이라는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 조류독감이 변종을 일으킬 경우, 스페인독감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간에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상풍
  파상풍은 상처 부위에서 증식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번식과 함께 생산해내는 신경 독소가 신경 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동통(몸이 쑤시고 아픔)을 동반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이다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있던 파상풍균의 포자(spore)가 상처 부위를 통해 들어오는데, 상처에 괴사 조직(죽은 세포로 이루어진 덩어리)이 있거나 나무 조각, 모래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파상풍균이 번식하기 쉽다. 외관상 뚜렷하지 않은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균이 들어올 수 있고, 화상을 입거나 비위생적인 수술과 같은 외과적 조작을 통해서도 균이 침입할 수 있으며, 동물에 물려서 감염되기도 한다.
잠복기는 3~21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점이 다양하지만 대부분 14일 이내에 발병한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목과 턱 근육의 수축이 먼저 나타나고 차츰 심해져서 입을 열지 못하거나 삼키지 못하는 등의 마비 증상이 나타난다. 이후 몸통 근육 수축으로 진행한다. 전신에 걸친 경련은 파상풍 발병 후 1~4일 뒤에 나타나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디프테리아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의 외독소에 의한 급성 감염 질환이다. 위막을 형성하는 비인두염 및 후두기관지염으로 발현되는 호흡기 디프테리아 및 피부 디프테리아가 있다
주로 겨울철에 유행하며 사람이 유일한 디프테리아 균의 숙주로 환자나 보균자와 직접 접촉하여 전염된다. 호흡기의 비말 전파 또는 호흡기 분비물과의 접촉을 통하여 또는 피부 병변으로부터 분비물에 직접 접촉 등으로 전파된다. 잠복기는 2~7일이다. 치료 받지 않은 사람에게서는 디프테리아 감염증 발생 후 2~6주 동안 코, 목 (인두), 눈 및 피부의 병변에서 균이 분리될 수 있다. 적절한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4일 이내에 전염성이 소실된다.
호흡기 디프테리아는 가을과 겨울 동안에 가장 흔하다. 호흡기 디프테리아는 보통 위막성 비인두염(membranous nasopharyngitis) 또는 폐쇄성 기관후두염(obstructive laryngotracheitis) 증상으로 발현된다. 미열과 함께 1~2일에 걸쳐 점차적으로 증상이 발현하게 된다. 흔하지는 않지만 디프테리아는 피부, 결막, 귀, 질 부위의 감염증으로 발현되기도 한다. 피부 디프테리아는 열대 지방의 시골에서 발생하고 국내에서 발생한 예는 거의 없다.
 
백일해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 그람 음성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흡’ 하는 소리, 발작,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 14일 이상의 특징적인 기침 양상을 보인다.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 1세 미만의 사망률이 가장 높다. 현재는 예방 접종으로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다.
백일해의 원인균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russis, 그람 음성균)으로 인간이 유일한 숙주이다. 직접적인 접촉에 의하여 전파되거나 기침을 할 때 튀어나온 비말을 통하여 호흡기 전파가 이루어진다. 백일해에 감염되었으나 특징적인 백일해 소견이 없는 성인이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한다.
잠복기는 3~12일이며 6~8주에 걸쳐 3단계의 임상 경과를 취한다.
1) 카타르기: 가장 전염력이 강한 시기로 1~2주 지속되며 콧물, 결막염, 눈물, 경미한 기침, 낮은 발열의 가벼운 상기도염 증세가 나타난다.
2) 경해기: 기침 시작 후 약 2주 말이 될 때 시작하는데 발작성인 짧은 호기성 기침이 계속되다가 끝에 길게 숨을 들이쉴 때 ‘흡’ 하는 소리(whoop)를 들을 수 있다. 해소 발작 중에는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혈되며,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고, 끈끈한 점액성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 약 2~4주 또는 그 이상 지속되며, 무호흡, 청색증, 비출혈, 경막하 출혈 및 하안검 부종 등을 볼 수 있다.
3) 회복기: 회복기에 들어서면 기침의 정도와 횟수 및 구토가 점차 감소하며 악 1~2주 지속된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종류 : 가다실 (4가), 서바릭스 (2가)
 
   효능 효과 (가다실)
 
 
인유두종 바이러스 6,11,16 및 18형에 의한 다음 질병의 예방
  - 인유두종 바이러스 16,18형에 의한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및 6,11형에 의한 생식시 사마귀
    (첨규콘딜로마) 예방
 
인유두종바이러스 6,11,18형에 의한 다음 전암성 병변 또는 이형성 병변의 예방
  - 자궁경부 상피내 선남
  -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1기,2기 및 3기
  - 외음부 상피내 종양 2기 및 3기
  - 질 상피내 종양 2기 및 3기
 
 
   효능 효과 (서바릭스)
 
 
인유두종바이러스 16,18형에 의한 다음 질병의 예방
  - 자궁경부암
 
인유두종바이러스 16,18형에 의한 다음의 예방
  - 일시적, 지속감염
  - 유의성이 불확실한 비전형 편평세포 등 포함하는 세포학적 이상
  - 자궁경부 상피내종양 (CIN 1.2.3)
 
   효능 효과 (적응증)
 
 
가다실 : 16~26 여성에게서 유효성 및 안전정과 9~15세 소아 및 청소년에게서의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근거로 설정됨
서바릭스 : 15~25세 여성에서 유효성 및 안전성과 10~14세 소아에서의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근거로 설정됨
 
   접종 방법
 
 
가다실 : 3회접종 : 접종일 → 2개월 후 → 6개월 후 (4개월-1년 이내 유효성 입증)
서바릭스 : 3회접종 : 접종일→1개월 후 → 6개월 후
 
   접종 비용: 18만원
 
A형 간염 예방 접종
  최근 많이 증가되어 사회적 관심이 있는 간염입니다. 현재 40대 이후에는 대부분 항체가 생성되어 있어 접종이 필요 없으며 20~30대는 적극 예방접종이 권장 됩니다.
* 접종 방법 : 2회접종 : 접종일 → 6개월 이후
  * 접종비용 : 70000원
 
B형 간염 예방접종
  B형간염에 대한 항체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온 경우
* 접종방법 : 3회접종 : 접종일 → 1개월 후 → 6개월 후
  * 접종비용 : 40000원
 
풍진 예방접종
  풍진 항체 검사상 음성인 경우 예방접종 실시, 접종 후 약 1개월 정도 피임을 유지하시면 되며,적어도 3개월 만약 이 기간에 임신이 된 경우라도 현재까지 기형아가 출생 하였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 접종 방법 : 1회접종
  * 접종비용 : 25000원
 
수두 예방접종
  항체 검사상 음성으로 나온경우 실시, 임신전인 경우 바로 접종하며 1개월간 피임이 필요합니다. 임신중인 경우는 분만 후에 접종 합니다.
* 접종 방법 : 2회접종 : 접종일 → 1~2개월 후
 
파상풍-디프테리아 (성인용) 백일해 접종
  토양, 분변, 오물, 타액에 감염된 상처가 난 경우 파상풍 예방을 위해 10년마다 파상풍-디프테리아(Td) 백신 접종을 실시하며, 평생 한번은 Td대신 Tdap백신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을 접종해야 합니다.
* 접종 대상 : 임신을 계획중인 부모, 출산후의 산모 및 가족, 6개월 미만의 영유아와 접촉이 많은 부모, 조부모 등 입니다.
  * 접종비용 : 30000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매년 9-11월에 1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 접종비용 : 20000원
 
폐렴 사슬 알균 접종
  65세에 1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 접종비용 : 120000원
- 접종횟수가 1회 이상인 경우 위의 비용은 1회당 비용입니다 -
 
이미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