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센터 > 비만클리닉 > 비만치료요법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식사습관 및 생활습관
  성비만인의 경우 식사 섭취량 조절이 가장 중요하기는 하지만 식사습관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섭취량 조절을 위해서는 식사습관 및 습관의 교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비만 환자의 식사습관 및 생활습관 평가가 적절한 식사전략 수립을 위해 요구됩니다. 또한 하루 동안의 활동 내용을 시간대별로 조사하는 방법도 평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계획
  식사에 대한 평가 결과 및 영양소 필요량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적절한 식이요법을 계획합니다. 체중조절을 위한 식이요법은 칼로리 제한정도 및 식사 구성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저열량식
  칼로리 제한 정도는 환자에 따라 다르므로 저열량식 시행시 1200kcal 미만으로의 칼로리 제한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환자 개개인에 적절한 수준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적으로 평소 섭취량보다 500~600kcal 정도를 줄입니다. 이정도 수준으로 칼로리를 제한할 경우 환자들이 비교적 식사에 잘 적응하며 장기간에 걸쳐 칼로리 섭취량 감소효과를 얻고자 할때도 도움이 됩니다.

저열량식 식사 계획시에는 칼로리 이외의 다른 영양소가 고르게 포함되도록 합니다. 식사 내용이 갑자기 변화하거나 공복감이 심하면 식사요법을 잘 따르지 못할 수 있으므로 환자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가능한 환자의 생활 습관과 식품에 대한 선호도를 고려하여 계획합니다.
 
초 저열량식
  초 저열량식은 1일 400~800kcal의 칼로리를 공급하는 매우 적극적인 치료법으로 에너지 소모량보다 훨씬 적은 칼로리를 섭취함으로써 부족한 에너지를 체지방으로부터 보충하여 단기간에 빠른 체중감소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초 저열량식은 1일 800kcal 수준에서 많이 수행되며 케톤신혈증과 질소 및 전해질 손실 최소화를 위해 필요한 당질 및 고생물가 단백질, 필수 지방산을 공급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지방, 권장량의 비타민, 무기질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1주일에 1.5kg~2.5kg, 12주~16주에 20~25kg의 체중감량이 이루어집니다. 초 저열량식은 액상 또는 분말 상태로 된 상업적인 조제품을 이용하게 되는데, 제품이 영양적으로 적절한지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여야 합니다.
 
이미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