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센터 > 여성암클리닉 > 자궁내막암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자궁내막암이란
  자궁 내막에 생기는 암으로 현재 미국에서는 그 빈도가 점차 증가하는 반면 자궁 경부암의 발생 빈도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생활 환경의 개선 및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자궁 내막암의 호발 연령인 폐경기 여성층의 증가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자궁 내막암이 발생하기 쉬운 위험 요인들로는 비만증, 당뇨병, 불임증, 갑상선 기능장애,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자궁 내막암은 75%가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며 15%가 폐경기 전후, 그리고 10%는 폐경기 전 여성에서 발생합니다. 자궁 내막암은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자궁암 검사로는 알 수 없으며 초음파 검사와 자궁 내막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폐경기 이후의 출혈, 40세 이후의 과다한 자궁 출혈이나 불규칙한 자궁 출혈, 비만한 여성, 유방암 또는 난소암을 앓았던 여성, 장기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은 자궁 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자궁내막암의 위험인자
 
비만
난소암이나 유방암이 있었던 경우
장기간 경구 피임약 복용
폐경기 이후 자궁 출혈
 
   자궁내막암 진단검사의 적응중
  (1) 폐경기에 출혈하는 환자
(2) 자궁내 종양이 있는 경우
(3)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에서 자궁내막 세포를 보이는 경우
(4) 월경 중간 출혈이나 과월경을 보이는 폐경기 주위 여성
(5) 부정출혈을 나타내는 폐경전 환자 (무배란의 기왕력)
(6) 비만한 여성이 특히 자궁 내막암, 유방암, 장암, 난소암의 가족력이 있을 때
(7) 폐경이 52세 이후에 된 여성 (8) 무배란성 주기를 가진 폐경기 전 여성

치료
1차적으로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2차 치료로 방사선 치료를 한다. 이 질환이 진행되어 다른 장기에 전이된 경우에는 항암제, 호르몬 치료 및 기타 보조적인 치료를 병행한다.
 
  자궁내막암 예방법
 
규칙적인 월경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월경이 지속되는 경우 많이 발생 하기 때문입니다.)
비만인 여성에 많이 생기는 학설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 조절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등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잘생긴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질출혈, 하복통, 질분비물 증가, 월경과다 등이 있으면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미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