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센터 > 여성암클리닉 > 난소암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난소암이란
  난소암은 침묵의 살인자 라고 표현하고 싶다. 청주에서 진료를하고 내손에서 난소암으로 진단받은 환자가 10명쯤 된다 난소암의 발생빈도는 미국은 일년에 26700명 이새로 생기고 그중에서 2/1정도가 병에걸려서 죽게된다 산부인과의 악성종양 중에서 가장 치사율이 높고 진단시 3/2에서 초기 발견시 에 전이 돼있다. 우리나라는 년내에 750명이 새로 생긴다 과거에는 산부인과 의사는 손끝에 안경이 달려있는 것처럼 질내로 의사의 둘째넷째 손가락을 집어넣고 배를 만져서 모든 질환을 진단했다. 그러나 초음파의 발달로 질초음파(연필 4개를 합쳐놓은 정도의 두께의 봉이)로 전혀 통증이 없이 난소를 정확하게 그릴수 있다. 질속으로 들어간 초음파는 마치 내시경을 본듯하게 배속의 여성 생식기를 그릴수 있다.
 
   정상적인 실제구조
 
 
   초음파상의 난소구조
 

난소는 독특한 장기로 여러 종류의 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여러 종류의 암들이 난소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난소암은 선진국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면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난소암의 대표적인 상피성 난소암은 여성 생식기에 생기는 암 중에서도 가장 예후가 나쁘며 발견 후 5년간 생존할 확률이 약 25%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난소암은 전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 40-70세에서 발생하며 주로 50대 여성에서 호발합니다.

난소암의 발생과 관련된 위험인자는 아직 확인된 것이 거의 없으나 어머니나 자매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임신 경험이 없는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조기 진단은 자궁 경부암이나 자궁 내막암에 비하여 상당히 어렵습니다. 정기적인 부인과 진찰,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등이 조기진단에 도움을 주고 있으나 초기의 암을 발견하는 것은 아직도 한계가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상 난소에 지속적으로 종양이 발견되거나, 40대 특히 폐경기 이후에 난소에 종양이 있는 경우는 복강경 검사를 이용한 조직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난소의 악성 종양 예방법
 
특별히 효과적인 예방법은 없습니다.
경구피임약, 분만 후 모유 수유 등이 발생을 낮춘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난소암은 가족력이 중요한 위험인자가 됨으로 어머니나 자매에 난소암이 있는 경우에는 정기검진이
   중요합니다.
배변장애, 하복부 통증, 복부 팽만, 덩어리의 촉진, 질 출혈, 생리불순 등이 있을 때는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미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