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클리닉센터 > 청소년클리닉 > 청소년클리닉/월경
이화산부인과
  통합검색  
진료시간-상담전화
청소년크리닉을 운영함에서 청소년들이 생리과다 빈혈, 생리통,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근종, 생리불순, 질염, 외성기 모양의 이상 등으로 많은 고민을 안고 있지만 병원에 가기를 주저하고 습니다. 산부인과에 가기도 어렵고 혹시 남의 불필요한 따가운 시선, 진료 방법의 두려움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산부인과는 성경험이 있는 사람만이 가는 곳은 아닙니다.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색안경을 끼고 보는 시각은 21세기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고방식입니다. 성경험이 없었던 사람은 3-4 시간 정도 소변을 참고 병원에 가면 배로 간단하게 진료가 가능합니다. 소변이 찬 상태에서는 내부생식기가 아주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잘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항문 전용 초음파로 통증이 없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항문전용 초음파란 삽입시 들어가는 기구가 아주 가느다란 막대기 모양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 외에 혈액검사로 호르몬 검사가 있습니다. 이는 난소의 기능을 알아보는 것입다. 시리즈로 청소년의 질환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자신의 몸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주어야 하는 엄마도 잘 알고 있지 못하고 학교에서도 아주 식상한 지식 뿐입니다. 많은 내용이 내 카페에 있습니다. 카페를 즐겨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려워 하지 말고 언제든 진료실을 두드려라. 이는 건강한 여성으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늦게 방문하여 문제가 생기는 일이 요즘에는 너무 많아 속상합니다. 자기관리는 책임이면서 의무입니다. 여성의 외성기의 모양을 보면 수풀속에 고양이가 숨어있는 형상입니다.

이제 우리 여성의 아름다움속으로 여행을 떠나볼까요?
청소년기에 흔한 질환을 열거해보겠습니다.

월경이란?
  여자의 몸이 성숙해지면 양쪽의 난소에서 서로 번갈아 가면서 한 달에 한 번씩 난자가 나오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한다. 난소에서는 난포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이 나오는데, 난포호르몬은 배란이 되기 전에 자궁의 내막을 두껍게 하고 황체 호르몬은 자궁 내막을 부드럽게 하여 배란된 알이 수정란이면 착상하기 좋도록 만들어 준다.

그러나 수정이 되지 않았으면 두꺼워진 자궁내막은 떨어져서 질을 통해 몸 밖으로 나오는데 이것을 월경이라고 한다.





 
생리통
  생리통은 청소년의 약 30-40%에서 경험하며 나이와 경험에 따라 다릅니다. 원발성 생리통이란 자궁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의 과다 분비로 자궁이 과도하게 수축하기 때문이며, 속발성 생리통이란 기질적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경련성 하복부 통증을 느끼거나 다리로 통증이 뻗치며, 해를 거듭할 수록 진통이 심해지거나,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면 산부인과로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로는 진통제, 여성 호르몬 등이 있으며 저지방식이가 도움이 되며, 찜질, 전기치료 등도 효과가 있습니다. 학업에 의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생리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월경전 증후군은 다양한 종류의 정신적, 신체적, 혹은 행동적 증상이 월경 주기와 더불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의 복합체로 주로 배란 이후에 나타나서 월경 시작과 더불어 소실되며 늦어도 월경 2일이내에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다. 서구 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10-15%로 우리나라는 아직 발생빈도가 많지는 않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정서 불안, 복부팽만감, 복통, 두통, 쉽게 화를 내거나 우울증상이 나타나며 프로게스테론이나 비타민 B6결핍설, 체내 호르몬에 대한 알레르기설, 프로락틴과다설, 수분 및 염류조절 호르몬의 이상설, 베타 엔돌핀 결핍설 등의 원인가설이 거론되고는 있으나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다.
 
무월경
  청소년기에 월경을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8세가 되어도 한번도 월경을 한 적이 없으면 원발성 무월경이라고 말합니다. 거의 모든 여성이 늦어도 15세경에는 초경을 하므로 16세가 되어도 생리가 없을 경우에는 무언가 신체적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즉, 선천적으로 난소나 자궁,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난소의 활동이 아주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나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난소에서 여성호르몬 분비가 일어나지 않아 외관상 발달도 늦어지고 음모도 보이지 않으며 초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 외음부나 유방의 발육, 발모는 정상적이나 초경이 없는 경우는 처녀막 폐쇄나 자궁질이 선천적으로 없는 경우입니다. 정상적인 생리후에 6개월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는 속발성 무월경이라 합니다.
무월경의 원인으로는

임신  
정신적 원인 :
 
청소년기에는 학업, 환경 변화 등의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 나타납니다. 대개 스트레스나 환경에 적응되면 자연히 월경이 재개되며, 3개월정도 월경이 없는 경우에는 황체 호르몬 주사를 맞고 월경을 하게 합니다.
식사 부진성 무월경 :  
사춘기 여성에서 흔한 경우로 극단적으로 체중을 줄인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즙 누출성 무월경 :  
출산과 관계없이 젖이 나오는 경우로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뇌의 뇌하수체에 작은 종양이 생겨 유즙분비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 이상에 의한 무월경 : 난소의 기능 이상이나, 난관에 작은 난포가 많이 있는 다낭성 난포가 있는 경우에는 무월경이 올 수 있습니다.
자궁성 무월경 :  
난소의 활동은 정상이나 자궁내막이 반응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로 자궁내막이 결핵에 감염된 경우나 소파수술후 자궁벽의 유착이 생기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정상자궁출혈
  초경후 약 2년간은 무배란성이며 이 기간에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의 기능이 온전치 않아 불규칙한 자궁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춘기에 비정상 출혈이 있으면 임신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자연유산, 자궁외 임신등과 감별해야 합니다. 경구 피임약을 임의로 복용하는 경우도 비정상 출혈의 원인이 됩니다. 사춘기에 혈액응고장애로 인한 출혈, 자궁의 염증, 갑상선질환, 다낭성 난소등도 원인이 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특징
 
생리불순, 무월경
만성적인 무배란 → 불임
비만
남성호르몬과다증(다모증, 여드름)
호르몬 불균형
 
 
다낭성 난소(벌집난소, 진주목걸이)
 
 
털과다증
 
 
여드름, 지루증
 
 
탈모증
 
 
  비만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문제점
 
10, 20 대:생리불순 , 무월경
30 대:불임
40, 50 대:당뇨 , 고혈압, 유방암 , 자궁내막암의 빈도증가
 
d-chiro-이노시톨(메밀에 많이 들어있다)
  이것은 인슐린 활동의 세포內 조절 ( 중재 ) 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것이라고 밝혔져 있다 . 그러므로 , d-chiro- 이노시톨은 또한 인슐린 저항이 중추적 역할을 이루어 나갈 때 나타나는 흔한 질병 , 다多포낭 난소 신드롬 (PCOS) 을 가진 여자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난소질환에 걸린 여자들은 ! 미성숙한 난소의 소낭 더미에서 나온 결과로 수많은 작은 낭포를 갖는다 . 다른 PCOS 특징은 배란이나 생리 이상 결핍 , 비만 , 고혈압 , 高 트리글리세리드 수치 , 동맥경화 , 관상동맥질환 발병률 증가 , 비정상적인 高 인슐린 수치 , 상승된 테스토스테린 수치로 인해 얼굴과 신체에 체모 증가 , 그리고 남성 패턴을 따른 탈모를 포함한다 . 비만분배는 “사과”모양 (PCOS 이 없었다면 일반적으로 여자들에게 더 흔한“배”모양보다 덜 한 ) 보다 더한 변화를 하는데 , 감염에 걸리기 쉬워지는 PCOS 환자들은 지나치게 과잉된 비정상적 비만으로 변한다 .
 
청소년클리닉 동영상입니다.


스크레스성 무월경

 
  스트레스성 무월경이란?
  월경이 정상적으로 있던 여성에게서 6개월 또는 3번의 정상월경주기가 없는 경우와 만 16세가 되어도 월경이 없는 경우를 무월경이라 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생겨난 무월경을 스트레스성 무월경이라고 합니다.

월경은 빠르면 10세, 늦으면 17세가 되어 시작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11세-14세 사이에 시작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초경에서부터 수년간은 불규칙 하지만 10대 후반부터는 매월 정기적인 주기가 나타납니다. 주기는 각 개인마다 다르며 24일에서 35일 정도입니다.
 
  스트레스성 무월경은 왜 생기나요?
  일반적으로 월경이 없는 경우는 건강한 여성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는 일입니다. 따라서 임신이 아니더라도 일시적 월경중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은 질병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월경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이 심한 스트레스로 신체적 정신적 영향을 받아 일시적으로 월경이 중단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젊은 여성에서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성 무배란은 처음으로 집을 떠났거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경험한 경우에 갑자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깅, 발레와 같은 심한 운동과 과도한 체중 손실을 일으키는 다이어트도, 특히 월경이 불규칙한 소녀들에게 만성 무배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성에서의 무월경은 체중 손실만이 아니라 체지방 감소와 만성 스트레스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요즘 들어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극심한 다이어트와 과도한 운동으로 인하여 심한 체중 저하와 함께 무월경이 나타나고 있는 젊은 여성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무월경의 증상은?
  월경이 정상적으로 있던 여성에게서 6개월 또는 3번의 정상월경주기가 없는 경우입니다.
 
  스트레스 무월경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주원인인 스트레스 요인을 없애면 쉽게 월경이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쉽게 돌아오지 않는다고 해서 신경을 쓰다 보면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생기게 되는 것이므로, 항상 편하게 느긋하게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활 가이드
 
  •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 심하지 않은 운동을 합니다.
  • 스트레스를 건전하게 해결합니다.
 
이미지보기